프로필사진
HYEONs
CnC Hom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티스토리 뷰

콜레스테롤이란 무엇인가?


사람들이 생각하는 콜레스테롤은 무조건 나쁘고 무조건 낮아야 하는 것입니다. 현대인들이 걸리는 다양한 성인병은 콜레스테롤이 주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이 우리 몸에 악영향만 주는 것은 아니랍니다. 


쉽게 말해 나쁜 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럼 콜레스테롤이 무엇이고 어떤 역활을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이란 무엇?

콜레스테롤은 지방의 일종으로 세포막의 주요 구성성분으로 성호르몬과 답즙산을 합성하고 비타민D를 만들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여러 성인병을 만드는 등 몸에 해로운 작용도 합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우리의 생명력을 유지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물질로 혈액 속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 혈관을 청소하지만, 나쁜 콜레스테롤은 지방을 축적시키고 혈관을 손상시켜 혈관질환을 만드는 주법인 것입니다. 


사람들은 나쁜 콜레스테롤만 생각하고 콜레스테롤 수치에 걱정하게 되는데, 사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 때 보다,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을 때 질병의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을 걱정하는 것 보단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리는데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관리

1. 음식으로 인한 콜레스테롤 섭취에 민감하지 말자

우리 몸에 필요한 콜레스테롤은 대부분 간에서 합성됩니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콜레스테롤은 전체의 15%정도에 불과하며, 섭취된 콜레스테롤 양에 따라 간이 합성하는 콜레스테롤 양이 변화하기 때문에 음식으로 인한 콜레스테롤에 너무 스트레스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단, 대사성 질환이나 유전적인 원인으로 콜레스테롤 제어 능력이 부족한 경우엔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걷기는 콜레스테롤을 관리하는 최고의 운동

사실 운동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큰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급격한 움직임이나 심한 운동은 고혈압이나 혈관 질환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더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만 산책, 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여주기 때문에 매일 30  분 이상의 걷기는 콜레스테롤을 관리하는데 정말 좋습니다. 



3. 식습관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 고기를 먹지 않고 채소 위주의 식단으로 식사를 하지만, 오히려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는 이상한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기름진 고기를 먹지 않아도 간이 체내에 남아있는 탄수화물을 콜레스테롤로 전환하기 때문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막연히 걱정하여 음식을 가려 먹는 것은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행동인 것입니다. 

다양한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는게 가장 좋으며, 균형잡힌 식생활로 콜레스테롤 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