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사진
HYEONs
CnC Hom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티스토리 뷰

매실은 식이섬유, 비타민, 칼륨, 칼슘,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매실액(매실청), 매실주, 매실장아찌, 식초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정에서도 설탕과 함께 직접 담궈 먹는 매실액은 정말 많은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음식을 만들때 단맛을 내기위해 사용하기도 하고, 급체했을 때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물에 풀어 마시기도 합니다. 그럼 이렇게 여러 방면에 좋은 매실액이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매실액의 효능

1. 해독

매실액은 몸속의 독성 성분을 분해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 매실속에 함유되어 있는 피크린산은 간과 신장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 주어 몸에 독을 배출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체하거나 식중독, 배탈 등을 회복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2. 피로 회복

매실액에는 구연산 성분이 많아 피로물질을 탄산가스나 물로 분해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부신 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도와 허리나 어깨 통증을 완화 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때문에 일상 생활에 치친 몸과 쌓인 피로를 효과적으로 풀어주며 스트레스를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3. 핼액순환

매실은 비타민과 유기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이 원활 하도록 도와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의 질환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소화를 돕고 해열과 소염작용

매실액의 가장 대표적인 효과로 소화작용을 말할 수 있죠. 매실의 신맛은 식욕을 돋구고 소화를 촉진하며 위산 분비를 조절하여 저산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해열과 소염작용을 도와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같이 추운 날씨 때문에 감기, 몸살 등으로 열이 났을 때 매실액을 물에 타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소화가 잘 안되거나 배탈, 설사 등에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피부 개선

매실엔 여러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탄력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피로 회복과 살균 작용으로 건강한 피부로 만들어 주며, 쉽게 생기는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6. 건강한 몸으로 체질 개선

피부를 pH5~6의 약산성을 맞추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셧을 거에요. 우리 몸 또한 알맞은 체질이 있는데, 너무 산성이어도, 반대로 너무 알칼리성이어도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 사람은 나트륨의 섭취가 많아 쉽게 산성화가 되는데, 이런 산성화는 고혈압과 같은 여러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매실액은 알칼리성을 띄고 있어 꾸준히 먹으면 우리 몸을 산성이 아닌 중성이나 약 알칼리성으로 체질 재선을 시켜 줍니다. 



   매실액의 부작용 

매실은 생으로 먹기 힘든 과일입니다.  산도가 높아 생으로 먹으면 치아가 손상되거나 속이 심하게 쓰라리는 등의 현상을 격을 수 있으면 덜익은 매실은 때론 사람에게 독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이런 단점들을 보안하기 위해 매실액이나 매실차로 먹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매실을 생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매실액의 장점에 위산분비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는데, 위염이나 식도염이 있는 분들에겐 위산분비를 더 촉진 시켜 속쓰림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 위 점막을 자극하거나 상처난 부위까지 위산이 역류하여 증상을 악화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