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사진
HYEONs
CnC Hom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티스토리 뷰

협심증은 뉴스에서 간혹 보이는 돌연사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심혈관 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100명 중 1명은 격고있다고 봐도 될 정도로 많은 사람이 앓고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협심증의 위험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 갑자기 아픈 것도 이 협심증을 의심 해봐야 되는데, 협심증이 조금씩 진행되면서 심장 압박이나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증상이 발현됬을 떈 협심증이 이미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첫 증상만 나오더라도 꼭 진료를 받아 보셔야 합니다. 


많은 사람이 앓고 있고 위험성 있는 협심증을 예방·치료하기 위해선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을 모두 해결해야 하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는 필수입니다. 그럼 협심증의 예방·치료 방법을 얘기 해볼게요.



  협심증 예방, 치료법

1. 각자의 운동에 맞춰 꾸준히 운동하기

급격한 운동이나 심장 박동의 증가로 인해 더 많은 혈액이 공급 되면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때문에 협심증 환자나 보호자 모두 운동을 하는 것에 매우 걱정스런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협심증을 개선하기 위해선 운동이 꼭 필요합니다. 


운동을 하는 사람은 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심장 질환 발병률이 2배 가량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콜레스테롤로 인한 발병이 줄어들고 심장 질환의 위험도 많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협심증 환자가 운동을 하면, 흉통이 감소되고 호흡곤란이나 심장 압박이 줄어 들게 되며 혈액순환이 좋아져 협심증 치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꾸준한 운동은 협심증의 예방과 치료에 모두 좋은 것이죠. 하지만 급격한 운동이나 무리를 하게 되면 오히려 협심증에 매우 안 좋으니 꼭 의사와 상담 후 각자의 운동량에 맞춰 운동하시길 권장합니다.



2. 무조건 금연! 음주는 조금만

담배와 술은 심혈관 질환 뿐만 아니라 많은 병을 만들고 악화하는 주범입니다. 특히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환자에겐 정말 최악이 될 수 있습니다. 


일단 흡연은 혈관 내피 세포를 손상시키고 혈액 순환에 지장을 주어 협심증을 악화 시키고, 또 고혈압이나 당뇨.. 등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끊어야 합니다. 또 과도한 음주도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기 떄문에 조금씩 마시는 습관을 기릅시다. 



3. 식습관 개선

저염식과 저콜레스테롤 음식을 먹고, 과일이나 채소 해조류등을 먹여 여러 많은 영양소들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 고기를 먹는 것은 괜찮지만 고지방, 고열량은 심혈관질환을 유발, 악화 하기 때문에 닭고기나 오리고기(껍질재외), 저지방의 육식을 해야합니다. 


우리 나라 음식들은 나트륨이 많은, 즉 짜고 맵고 자극적인 음식이 많습니다. 이런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 당뇨를 유발하고 그로 인해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을 앓게 될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때문에 음식을 할 때 간을 싱겁게 하고 소금 사용을 최대한 적게 해야 합니다. 또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가공된 음식을 먹으면 안됩니다. 최대한 채소와 과일 생선 위주의 식단으로 건강한 식생활을 지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4. 위험 인자를 조절

심혈관 질환은 위험인자가 뚜렷한 경우가 많습니다. 심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를 없애면 치료가 쉬워지지만, 위험인자 또한 위험한 질병인 경우가 많아 치료는 어렵지만 그래도 꾸준히 노력 해야 합니다. 심한 경우엔 위험 인자가 여러가지 있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런 분들은 복용하는 약 또한 꾸준히 검사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댓글